1. Sports

한국 스포츠산업의 성장회계분석

Disclaimer: This is a user generated content submitted by a member of the WriteUpCafe Community. The views and writings here reflect that of the author and not of WriteUpCafe. If you have any complaints regarding this post kindly report it to us.

  본 연구는 성장회계(Growth Accounting)방법을 이용하여 1990년에서 2010년까지의 한국 스포츠산업의 성장요인을 노동 및 자본 등의 생산요소 투입 증가로 인한 부분과 총요소생산성(TFP : Total Factor Productivity)의 증가로 인한 부분으로 분해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였다 먹튀.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방문하시면 됩니다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방문하시면 됩니다 스포츠산업은 혼합산업으로 산업연관표의 상위분류로는 데이터가 제공되고 있지 않아 세세분류의 하위분류인 부문별품목별공급액표를 이용하여 스포츠산업을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장비업, 스포츠시설서비스업으로 분류하여 총공급액을 추정하였다. 산업연관표에서는 취업자수, 피용자보수, 부가가 치액, 고정자본소모액을 소분류까지만 제공하고 있어, 이 값들을 추정하기 위해 부문별품목별공급액표의 공급액과 소분류의 하위분류인 기본부문의 공급액을 기초로 하여 금액 안분하여 추정하였다. 노동소득분배율은 피용자보수를 부가가치액으로 나누어 추정하였으며 자본소득분배율은 1에서 노동소득분배율을 차감하여 추정하였다. 추정된 금액을 2010년 기준 불변가격으로 변환하여 분석하였다. 성장회계분석 결과 자본투입 증가가 한국 스포츠산업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1990부터 2010년간의 분석을 살펴보면 2010년 불변가치로 총공급액이 1990년에 비해 112.Five% 증가하였다. 스포츠산업 총공급 증가에 자본 투입의 증가는 양의 수준의 기여도인 313.7p.C를 나타냈지만 기술수준을 나타내는 총요소생산성의 기여도는 -189.Threepercent로 음의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노동 투입의 기여도도 -eleven.9%로 음의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에도 스포츠산업이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본투입이 동반되어야 함과 동시에 총요소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도 반드시 필요함을 의미한다.본 연구는 메가스포츠 이벤트 방송이 중계 방송사의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을 SBS에 의해 단독중계된 2010 FIFA 남아공 월드컵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월드컵 중계가 경기 종료 후 편성된 프로그램 시청률에 미치는 유입효과가 명확히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SBS의 경기 종료 후 1시간 동안의 시청률은 동시간대 경쟁채널(KBS1, KBS2, MBC)의 시청률, 그리고 월드컵 전·후 4주 SBS의 평상시 시청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회귀분석을 통해서도 월드컵 경기의 시청률과 점유율이 후속 프로그램과의 중복률과 후속 프로그램의 시청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입효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한편 월드컵 중계가 경기 시작 전에 편성된 프로그램 시청률에 미치는 유출효과는 전반적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월드컵 기간 동안 SBS의 평균시청률은 월드컵 전·후 8주 동안의 평상시 시청률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월드컵을 중계하지 않은 경쟁채널의 월드컵 기간 동안의 시청률은 월드컵 전·후 평상시 시청률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담론 형태로 논의된 스포츠방송의 이른바 ‘약탈자 효과’에 대한 실증자료로 의미가 크다.

0

0

0

0

Login

Welcome to WriteUpCafe Community

Join our community to engage with fellow bloggers and increase the visibility of your blog.
Join WriteUpCafe